본문 바로가기

발칸 4국(크로아티아, 슬로베니아, 보스니아, 몬테네그로) 여행

크로아티아 스플리트, 코르출라 섬

아드리아해의 아름다운 석양 감상의 행운을 안고, 자다르 인근 호텔 Porto에서 숙박 후, 다음날 스플리트로 이동하였다.

호텔 Proto 앞. 스플리트 출발전 버스앞에서...
크로아티아 고속도로. 자그레브에서 두브로브니크 입구까지 내륙으로 이어져 있으며, 아드리아해 연안의 여러 도시들과 연결된다.
고속도로 주변에서 흔히 볼 수있는 크로아티아의 산군. 석회암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하얀색 돌산으로 보인다.

1.로마 유적의 도시 스플리트
로마시대에 건설된 스플리트는 아드리아해에서 가장 큰 항구이자, 크로아티아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이다. 크로아티아의 중앙 하단 지역에 위치하여, 자그레브에서 자동차로 4시간, 두브로브니크에서는 3시간, 인접 도시 자다르에서는 2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스플리트는 디오클레티아누스 궁전 등 로마시대 유적이 있는 구시가지와 대형 크루즈선들이 정박하는 항구, 흐바르, 비스, 비세보 등 아름다운 섬들이 가까이 있어, 관광과 휴양을 함께 할 수 있는 유럽인들에게 인기가 많은 곳이라고 한다.
- 스플리트의 상징 디오클레티아누스 궁전
로마 황제 디오클레티아누스가 은퇴 후 거처로 사용하기 위해 건축했다. 황제는 스플리트에서 5km 떨어진 살로나 출신으로, 이 궁전에서 305년 은퇴 후 316년 사망할 때까지 생활했다고 한다. 궁전의 규모는 가로 190m, 세로 160m, 성곽 높이 25m에 달하며, 해안 요새의 역할도 겸했다. 궁전은 이탈리아와 그리스에서 가져온 대리석으로 내부를 꾸미고, 이집트에서 가져온 스핑크스로 기둥을 장식했다. 1979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으며, 이 궁전으로 스플리트는 세계적인 관광도시가 되었다.

스플리트 주도로 리바거리
도로 건너편 건물이 디오클레티아누스 궁전이다. 건립 당시 궁전 안에 8,000명 이상이 거주했으며, 지금도 3,000여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다고 한다.
디오클레티아누스 궁전 남문. 지하궁전 입구로 연결된다.
지하 궁전 내부. 지금은 상가로 조성되어 있다.
페리스틸 광장으로 연결되는 지하궁전 출입구
성 돔니우스 대성당 종탑. 1,100년경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건축
페리스틸 광장. 궁전의 메인광장으로 동서남북에 있는 궁전의 모든 문으로 연결된다. 양옆 계단의 붉은색 방석은 내부의 카페에서 운영하는 자리이다.
궁전 북문. 디오클레티아누스 궁전은 동서남북으로 4개의 문이 있다.
TV 예능 프로그램에서 출연 여배우들이 숙박했던 시계탑 앞 건물. 궁전 내부 건물들에는 현지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숙박업, 상업 등에 종사하고 있다.
궁전내 쇼핑거리
궁전 서문
궁전 동문
닌의 그레고리 동상. 10세기 크로아티아의 대주교, 예배를 라틴어에서 자국어로 볼 수 있도록 투쟁했던 가장 존경받는 종교지도자. 동상 엄지발가락을 만지면 행운이 온다는 속설에 발가락이 반들반들 빛난다.
궁전 외부 노천 시장
특산품 올리브유 등과 제철 과일이 풍성하다.
중심가 리바거리 노천카페
스플리트 항. 대형 크루즈선들이 정박해 있다.
쾌속선을 타고 섬으로 가고 싶다!
스플리트를 떠나기 직전 잠시 휴식

스플리트 다음 여행지는 보스니아의 모르타르, 메주고리예였다. 그리고 다시 크로아티아로 되돌아와 코르출라 섬을 관광하는 일정이었지만, 보스니아 편을 함께 편집하기 위해 코르출라 여행기를 먼저 기록하였다.

2. 마르코 폴로의 고향 코르출라 섬
크로아티아는 섬이 1,244개나 된다. 아드리아해의 연안으로 길게 분포되어 있는 섬으로의 여행은, 크로아티아 여행의 또 다른 맛을 제공한다. 코르출라는 두브로브니크 네라타바주에 속해 있다. 과거에는 크로아티아 본토에서 두브로브니크로의 육로 여행은 보스니아를 통해서만 갈 수 있었다. 따라서 코르출라도 크로아티아 본토에서는 육로로 접근할 수 없고, 스플리트에서 여객선(쾌속선 3시간, 카페리 6시간)을 이용하였다. 2022년 7월 24일 크로아티아 보스니아 접경지역에서 두브로브니크로 직접 갈 수 있는 Peljesac bridge가 완공되어, 지금은 보스니아를 통하지 않고도 크로아티아 본토에서 두브로브니크에 직접 갈 수 있으며, 코르출라 등 인근 섬 지역 여행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Peljesac Bridge. 크로아티아 Komarna 지역에서 두브로브니크의 Peljesac 반도 사이 해협에 2.4km 길이로 건설됨. 슬로베니아 설계로 중국 자본 240 million 유로(3,300억원)가 투입되었다고 한다. 다리를 지나면 Pelejsac 반도이고, 여기서 왼쪽으로 가는 길은 스톤지역을 지나 두브로브니크로, 오른쪽으로는 코르출라 섬으로 가는 선착장이 있는 오레비치(Orebic) 항으로 연결된다
붉은선 표시지역이 Peljesac Bridge.
오레비치(Orebic) 선착장, 코르출라로 가는 작은 유람선이 대기하고 있다. 15분 정도 소요된다.
코르출라와 코르출라 성(아래 사진), 역광이라 조금 어둡다.
유람선에서 보는 오레비치 항
코르출라 섬 마을 위쪽에 위치한 식당의 점심식사. 닭고기와 감자요리로 이번 여행의 대부분의 식사는 돼지, 닭, 돼지, 닭이 계속 순환되어 제공되었다.

코르출라는 BC 4세기 그리스 식민지 이후 로마, 슬라브, 비잔틴, 베네치아 등의 지배를 받아 온 파란만장한 역사를 갖고 있다. 옛시가지인 성곽은 16세기 베네치아 형식으로 건축되었고, 성곽 내부 거주 지역은 바람이 잘 통하고 강풍에 강한 구조로 되어 있으며, 현재에도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다. 코르출라는 동방견문록 저자인 마르코 폴로의 고향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성내에 마르코 폴로의 작은 아버지가 실제로 거주한 주택이 있다. 코르출라 성은 두브로브니크 성의 축소판으로, 푸른 바다와 어우러진 풍광은 패키지여행의 특성상 가보지 못한 트로기르, 로빈 등 성채가 아름다운 크로아티아 연안 소도시들에 대한 아쉬움을 달랠 수 있었다.

언덕위의 식당에서 본 코르출라 성. 붉은색 지붕과 푸른 바다, 그리고 흰색을 띤 산의 모습이 아름답다.
코르출라 섬 지도. 붉은색 원이 코르출라 성이다.
코르출라 성곽은 생선 모양이며, 중앙도로를 중심으로 바다쪽으로 통하는 골목길이 조성되어 생선가시 같은 형태를 가지고 있다.
코르출라 성 입구
성곽 입구. 벨리키 레벨린 탑
성 마르크 대성당과 종탑
마르코 폴로의 흉상이 부착된 주택과 주택앞에 마르코 폴로의 이동로가 그려진 지도가 걸려있다. 마르코 폴로가 이곳에서 태어났는지는 불분명한데, 작은 아버지는 이곳에 거주하였다고 한다.
성곽 내부 골목길. 중앙에서 바다로 통한다.
성내부에 주민이 거주하며, 숙박업이나 상업 등에 종사하고 있다.
성 외곽에서 골목길을 통해 본 중앙 대성당
성벽 외부에서 물놀이. 바닷물이 매우 깨끗하다.
바닷물에 발도 담그고~~~
코르출라를 오가는 여객선을 배경으로
되돌아 나오는 유람선에서
코르출라는 크로아티아의 와인 명산지이다. 왼쪽이 코르출라산 화이트 와인 포십(Posip), 오른쪽은 레드 와인 딩가츠(Dingac). 묵직한 맛이 일품이다.